함평교육지원청, 학교교육과정 모두 함께 만들어요
함평교육지원청, 학교교육과정 모두 함께 만들어요
  • 강천웅
  • 승인 2019.02.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연수 실시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숙)은 지난 213일 함평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함평 관내 중 교감, 부장교사, 희망교원 50명이 참여하는 2019.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과 학교구성원이 함께 만드는 학교교육과정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남교육정책연구소의 윤준서 선생님과 함평신광중 고혜진 선생님의 특강 이후에 참가자들과 함께 분임별로 토론하는 실습위주의 연수가 이루어졌다.

분임별 토의토론 시간에는 동영상을 보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저해하는 요인, 학교의 동료성, 집단성장이 필요한 이유 등을 찾아 분임별로 논의하고 공유한 후, 현재 우리학교의 상황을 분석해보고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 방안을 찾기 위해 열띤 토론을 했다.

또한, 2019 함평마을학교의 대표들이 마을학교의 운영취지와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안내하여, 마을학교와 함께 하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교감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실천방안을 경험하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교직원들간의 유대감 강화로 소통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시스템적인 여건 조성 방안을 함께 논의 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수업을 볼 때 관리자의 눈으로 평가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눈으로 수업바라보기와 같은 시각의 변화를 먼저 실천해야 겠다고 말했다.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숙)은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토론과 실습위주의 연수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필요한 학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