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경상북도‧경주시‧한국마사회,「경주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 보존·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문화재청‧경상북도‧경주시‧한국마사회,「경주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 보존·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 강정오
  • 승인 2020.12.1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경주시(시장 주낙영),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18일 오전 11시 경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경주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의 보존·활용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 유적은 한때 경마장 건설 계획으로 개발과 보존 사이에 논란이 있었던 곳으로, 시굴발굴조사 결과 신라 시대 산업생산 활동생활사를 밝혀 낼 수 있는 중요한 유구(가마, 고분 등)와 유물(토기, 생산도구 등)이 확인되면서 보존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2001428일 사적 제430호로 지정된 바 있다. 사적 지정 이후 경주 경마장 건설 계획은 폐지되었으나, 20여 년 간 문화재로서의 정비·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현재에 이르렀다.

이번 협약으로 문화재청은 부지 매입을 위한 예산의 지원과 사업 총괄을, 한국마사회는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지정 부지를 국가에 매각하고 말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과 문화체험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제공하기로 했다. 경상북도와 경주시는 부지를 매입하고 유적의 기초조사, 정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시행의 역할을 담당한다.

문화재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유적에 대한 현황조사와 보존·활용 종합계획 수립과 사업을 추진하여 해당 유적이문화재와 사람, 지역이 상생하고, 국민과 함께 누리는 명품 문화유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경상북도와 경주시, 한국마사회와 함께 경주시가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