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대형 수침목재 건조(乾燥)처리장 준공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대형 수침목재 건조(乾燥)처리장 준공
  • 강정오
  • 승인 2020.12.1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연수)10일 태안보존센터 내에 대형 수침목재(水沈木材) 건조처리장을 준공하고 2021년부터 가동한다.

앞으로 이곳에서 바다에서 건져 올린 고선박 부재들의 과학적 건조처리가 이루어지게 된다.

대형 수침목재 건조처리장은 연면적 450.05의 규모로, 탈염(脫鹽, 고선박 부재의 염분을 제거)된 목재의 경화(硬化, 부재를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 건조처리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길이 10m, 지름 2m) 문화재 전용 진공동결건조기를 갖추고 있다.

또한, 수침목재를 안정적으로 서서히 건조할 수 있는 고선박 전용 조습건조실(186)을 구비하여 고선박 보존처리의 새 장을 열게 되었다.

이제까지 국내에서 진공동결건조기는 약 6m 크기까지 제작되어 활용되고 있었으나 이번에 제작된 것은 10m 길이의 선박 부재가 완전히 들어갈 수 있는 대형이다. 건조기 내에 무게 감지기(센서)를 부착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건조 과정도 정밀 측정할 수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1976년 신안선 발굴 이래, 14척의 고선박을 발굴하였으나, 10년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되는 탈염과 경화처리를 할 공간이 부족해 나머지 4척의 선박은 아직도 바다에서 인양하지 못한 상태다. 이번 건조처리장 건립으로 고선박을 효과적이면서 체계적으로 보존처리하고, 처리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고선박을 비롯한 해양 출수 문화재를 과학적으로 보존처리하여 대국민 전시공개 등 해양문화유산의 활용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