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과 함께하는, 마을을 담는 교육과정 운영
마을과 함께하는, 마을을 담는 교육과정 운영
  • 강천웅
  • 승인 2020.12.09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희)128, 1211일 양일간 교육과정 담당교사 대상으로 마을을 담은 교육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2021학년도 교육과정 계획을 수립하기 전, 학교의 특색있는 교육과정 구성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하였다. 마을학교 소개, 마을교육과정 운영사례, 실행 연수를 함께 진행하며, 고흥 관내 9개 마을학교 교사 중 4개 마을학교 교사가 함께 참여한다.

강사는 관내 혁신학교인 포두중학교 정운영 교장선생님, 영남초등학교 박현희 교장선생님을 위촉하여, 앎과 삶을 연결하는 긴 호흡의 마을교육과정에 대해 이야기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128일 연수에 참여한 고흥도화중학교(최광선 교사)는 배움이 학생의 삶에 한 발 다가가려면 교사들이 학생이 터잡고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해 알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학교는 교과의 벽이 있어 초등보다 어려울 수 있지만, 계속 고민한다면 오히려 전문성과 실천성을 모두 갖춘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을교사로 참여한 과역봄장 박성숙 대표는 “2020년 고흥과역중과 함께 생활 소품을 만들고, 판매 계획을 수립실천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배움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과역장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어르신들도 학생들이 장터에 와서 배우고 판매하는 모습을 통해 삶의 활력을 얻는다고 말씀하신다. 앞으로 학교와 계속 협의하여 과역장터의 활동이 학생에게 배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삶과 마을을 고민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사대상 마을교육과정 연수, 마을교사 교육을 통해 교육지원청이 학교와 마을의 연결고리, 토론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