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한숙영 교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이사 연임
세종사이버대학교 한숙영 교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이사 연임
  • 강정오
  • 승인 2020.12.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숙영 교수
한숙영 교수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문화재위원회 사적분과 위원이자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이하 이코모스) 한국위원회(위원장 이왕기)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세종사이버대학교 한숙영 교수가 이코모스 본부 이사에 연임되었다. 임기는 이달부터 202312월까지 3년이다.

이코모스는 전 세계의 기념물과 유적지 보전을 위한 전문가들의 비정부 기구, 1964년 베니스 2차 국제 역사적 기념물 건축가와 전문가 회의에서 유네스코의 발의로 설립을 결정하여 1965년에 창립되었다.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로 세계유산의 등재 심사와 보전·관리 상시점검, 당사국이 제출한 국제지원에 대한 요청 검토, 역량구축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코모스 본부 이사회는 전 세계 107개국에 설립된 각 국가위원회의 1만여 구성원 중 선거를 통해 선출된 20명으로 구성된다.

이사회는 이코모스 사업과 예산 관련 의제를 준비하고 사업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집행을 관리하는 등 이코모스의 실질적 운영을 담당한다. 이번 이사 선거는 코로나19로 대면 선거운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연임에 성공한 것은 그간의 활동 성과와 업적을 기반으로 국제 전문가로서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우리나라는 이혜은 동국대학교 명예교수가 2005년 처음으로 이코모스 이사에 당선된 이후 2014년까지 3연속 연임하면서 국제사회에 인적 교류 기반을 마련하고 영향력을 다졌으며, 한숙영 교수는 2017년 첫 당선 이후 이번이 재선(2회 역임)이다.

문화재청은 이코모스 한국위원회와 함께 세계유산 전문가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유네스코 세계유산 분야에서 국가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