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황초등학교 마을은 학교다! 마을과 학교를 한 울타리 속으로
성황초등학교 마을은 학교다! 마을과 학교를 한 울타리 속으로
  • 강천웅
  • 승인 2020.11.2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황초등학교(교장 정상철) 지난 1126, 백운산 마을학교의 교육과정 지원 활동과 내 고장 프로젝트 운영을 포함한 마을교육과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먼저, 교육과정 지원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고장 탐방, 생활 체험, 마을 교사, 고장 행사 등의 영역이 있다. 고장 탐방은 지역의 역사 및 문화유산 등의 내 고장의 주변을 알아보는 활동이다.

생활 체험은 다양한 농사일 체험과 음식 만들기, 고로쇠 채취 등의 활동을 담았다. 마을 교사는 지역민의 생생한 증언과 경험담을 들을 수 있으며, 고장 행사는 고장의 행사(달집태우기, 숲속 음악회 등)에 참여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학교에서 지역 관련 프로젝트를 일정기간 동안 운영하고자 할 때 마을학교와 결합하여 그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고장 프로젝트 운영이 있다. 마을학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안내하여 학교 및 학급 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하여 마을 공동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고장 탐사 프로젝트의 경우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고장의 역사와 의미를 오랜기간 지속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을 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자존감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또래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주어 정다운 우정을 나누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2학년 담임 이평주 선생님은마을학교 컨설팅을 통해 마을 담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4학년 담임 성형완 선생님은마을담은 교육과정의 실제 운영 방법과 사례를 알게 되어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라며 컨설팅 소감을 밝혔다.

이번 마을학교 컨설팅을 통해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의 실태와 구체적인 활동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마을 교육과정이 활성화되어 학교 교육과정의 지역화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