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중학교,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 산수유는 왜 붉게 변했을까
구례중학교,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 산수유는 왜 붉게 변했을까
  • 강천웅
  • 승인 2020.11.2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산수유 노란 꽃,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은 왜 붉게 변했을까라며, ‘붉은 산수유 열매를 소개했다.

학교는 구례 청소년 도슨트(Docent)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도슨트 지도교사는, “붉은 산수유 열매가 구례에 가득합니다.”라며, “산수유의 꽃말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인데, 노란 산수유가 왜 붉게 변했을까요? 오늘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노란 산수유꽃에 지리산 세월이라는 영양분이 섞여서 붉게 변했어요. 마음은 불변이랍니다.”라며, “3월에 노란 꽃이 피고, 세월을 듬뿍 먹은 후, 10월부터 붉게 익습니다. 열매는 칼륨, 칼슘, 아연과 같은 무기질과 사과산을 많이 갖고 있답니다. 신장, 당뇨, 고혈압, 관절염, 오줌싸개, 부인병 등 성인병에 면역기능을 강화한답니다. 항암, 소담, 다뇨, 요통, 폐결핵에 효능이 있지요.”라고 말했다.

또 이어서, “산수유에는 지리산 효심이라는 영양분이 섞였어요.”라며, “옛날에 병든 아버지를 모시며 딸이 살았어요. 딸이 산신령에게 기도해서 열매를 받아 드리니 아버지의 병이 나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과욕으로 산신령을 노하게 해서 아버지가 죽었는데, 딸은 아버지를 살려달라고 기도를 하여 또, 산신령이 열매를 줍니다. 아버지는 다시 살아났고 그것이 산수유 열매였답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 ‘지리산 진실영양분도 있어요.”라며, “삼국유사에, 신라 경문왕 귀가 당나귀처럼 생겼고, 모자쟁이만 이를 알았지요. 죽기 전에 대나무숲에,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하였죠. 왕은 그 소리가 싫어서, 대나무를 베어버리고 산수유를 심으니, ‘우리 임금님 귀는 길다라고 진실의 소리가 나왔답니다.”라며 웃었다.

학교장은, “세월, 효심, 진실의 세 영양분이 섞여서 노란 산수유꽃이 붉은 산수유 열매로 변했답니다.”라며, “사람도 세월, 효심, 진실의 영양분을 잘 흡수해야, 더욱 예뻐진답니다.”라고 말을 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