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기 도의원, ‘교통약자 이동권은 복지정책을 넘어 기본권이다.’
임종기 도의원, ‘교통약자 이동권은 복지정책을 넘어 기본권이다.’
  • 강정오
  • 승인 2020.11.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임종기 의원(순천2,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순천시 영상미디어센터에서 개최된 ‘2020 장애인 이동권과 접근성 보장을 위한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아 원활한 토론을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이날 토론회는 장애인 단체 등 도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좋은 대책을 들어 나가고자 김철호 순천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센터장의 주관으로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센터회원을 비롯해 지역중증장애인, 관계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예정이었지만 순천 등 전남 동부권의 코로나 대응 단계 격상에 따른 조처로 발의자를 비롯한 토론 패널들과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치고 해당 토론회를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임종기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기사님들의 식사시간은 11시부터 1시까지 1시간씩 두 팀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식사장소까지의 이동시간이 있다 보니 실질적인 운행시간 중 11시 반과 12시 사이의 30분 시간이 비어버리는 실정이다며 장애인 이동권의 이론과 현실의 갭을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점이 점심시간 콜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에게 큰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에 장애인콜택시 취지에 맞게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식사시간 및 운행시간 간격조정이 필요해 보인다고 제도의 보완을 당부했다.

아울러 장애인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선천적인 장애는 10%에 불과하나머지 90%가 모두 후천적 장애다면서 이는 불의의 사고나 업무수행 중 발생한 산업재해 등으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된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우리 모두 잠재적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뜻이고 그렇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시각을 갖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며, “장애인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라고 인사말을 땐 뒤 토론을 시작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동석 대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장애인 이동권 현황과 실태, 전라남도에 필요한 이동권에 대해 접근권과 이동권 그리고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으로 구분한 뒤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발표했다.

두 번째로 발제자로 나선 윤두선 중증장애인 독립생활연대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운동의 성과와 이용자 중심의 접근성 확보 방안에 대해 이동권을 중심으로 미국, 일본 등의 외국사례와 김순석씨 자살사건 당시의 유서를 제시하면서 문턱, 단보도 턱을 낮추는데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동권 환경이 열악하다고 열변을 토했다.

세 번째로 지정토론에 나선, 본 토론회를 개최한 김철호 순천장애인 자립생활센터장 전라남도 교통약자 이용실태 및 이용만족도 분석을 통한 이동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서 이동권을 중심으로 이동권은 복지정책이라기 다는 권리라고 주장하면서 소액의 예산편성에 대하여 포문을 연 뒤 설문조사를 통한 열악한 이동권 현황을 하나 하나 열거하면서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또한 이동수단의 하나인 콜택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증차요구 및 요금할인을 권하였으며, 일원화 되어있는 콜센터를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이원화하여 관리자 중심이 아니라 이용자 중심의 콜센터 운영을 주문했다.

마지막 네 번째 토론에 나선 진경영 전남광역이동지원센터장은 전남광역이동지원센터 현황과 센터의 역할 그리고 제언을 소상히 발표하면서 2023이후에는 어느 정도 열악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동시에 토론회에서 도출된 동ㆍ서부권 콜센터 이원화 문제, 증차문제, 요금할인, 일반택시 대문제 등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제언을 정리하여 보고하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았다.

이어진 종합토론 시간에는 2명의 발제자와 2명의 지정토론자의 토론뿐만 아니라 채팅창에 올라온 많은 질문 중 정보 접근권 등에 관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열띤 토론이 오후 520분까지 이루어졌으며, 모두 한마음으로 장애인 이동권과 접근권 보장을 위한 이용자 중심의 이동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중지를 모았다.

토론회를 마치며 김철호 센터장은 순천시에서 마련한 소통의 공간에서 집행부장애인단체, 도민들을 전부다 모시지 못해 아쉬움이 있지만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 만들기에 참여한다는 것에 생중계 시청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라고 흡족해 했다.

마지막으로, 좌장을 맡은 임종기 의원은 “UN이 정한 세계 장애자의 해인 1981년에 심신장애자 복지법이 제정되었으며, 개별적으로 개최해 오던 장애자올림픽을 1988년 서울올림픽 때, 처음으로 림픽을 개최한 도시에서 장애자올림픽도 치를 수 있도록 변경하여 서울 장애자올림픽이 개최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 장애자올림픽(패럴림픽)이 계기가 되어 장애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뜻으장애자장애인으로 바꾸어 장애인 복지법이 1989년에 전부개정 됐다장애인 등 편의법이 1997410일 제정되어 1998411일 발됨으로서 접근권이 생겼다고 말했다.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이 2005127일 제정되어 2006128일 시행됨으로서 이동권이란 기본권이 생겼다면서 이제는 복지정책을 넘어 기본권에 상응하는 정부시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임종기 의원은 다시 말해서 국가의 복지정책은 국가가 국민에게 주는 시혜가 아니라 헌법이 강제하는 국가의 의무사항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