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예방관리’문화재돌봄 10주년 행사 개최
‘문화재 예방관리’문화재돌봄 10주년 행사 개최
  • 강정오
  • 승인 2020.10.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문화재돌봄사업 10주년을 맞아 22일 오후 2전시 서구문화원에서 기념식을 개최한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자 중심으로 진행하며 대신 행사 현장은 문화재청 유튜브(www.youtube.com/chluvu)에서 영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문화재돌봄사업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국가지정문화재, ·도지정, 그리고 비지정문화재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모니터링, 경미수리, 일상관리 활동을 실시하여 문화재 훼손을 사전에 방지하는 문화재 상시관리활동 지원사업의 하나로 지난 20105개 광역시도에서 시범 시행되었.

지난 6월에는 출범 10년 만에 문화재보호법 개정을 통해 문화재돌봄사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으며, 2020년 현재에는 17개 광역시도, 23개 돌봄사업단이 약 8,126개소의 문화재를 상시 관리하고 있다

문화재돌봄사업 10주년을 맞아 치르는 이번 기념식에는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비롯하여 중앙돌봄센터지역돌봄사업단 관계자 등 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재돌봄 사업 10주년 기념 홍보 동영상 공개, 유공자 포상 등의 순서로 진행되며, 참석자들은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문화재돌봄사업이 나아갈 방향과 새로운 미래비전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번 돌봄사업 10주년을 맞이하여 함께 이룬 돌봄 10, 같이 갈 미래 100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요약한 돌봄백서의 집필과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포럼 등을 기획하고 있다. 또한, 돌봄사업에 활용할 돌봄서체도 개발 중인데, 올해 안에 완료해 국민에게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지난 10년의 문화재 돌봄을 기반으로 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문화재 보존관리를 통해 국민의 문화재 관람환경 개선에 이바지해 나갈 것이며, 더 많은 문화재가 돌봄의 손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