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바다 ‘40년 변화’ 한눈에 본다
전남 바다 ‘40년 변화’ 한눈에 본다
  • 강정오
  • 승인 2020.10.18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은 전남 중부해역 연안환경정보 40을 발간, 어업단체와 양식업계, 유관기관 등에 각각 배포했다.

전남 중부해역의 경우 고흥반도와 순천만, 여자만, 득량만 등을 포함한 해역으로 김 등 해조류를 비롯 어류, 패류 등 다양한 수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해양수산과학원은 지구온난화, 이상기후 등으로 변화된 해양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수산환경을 예측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10년 주기로 연안환경정보를 발간하고 있다.

전남 중부해역 연안환경정보 402011년 발간된 연안환경정보 30의 증보판이다.

책자에는 지난 1980년부터 2019년까지 기온강수량풍향태풍의 영향 등에 대한 기상정보 월별 수온과 염분에 대한 해황정보 지점별 용존산소량 및 부유물질농도 등 수질정보 등이 담겨 있어 지난 40년간 중부해역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책자는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누리집(ofsi.jeonnam.go.kr)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박준택 해양수산과학원장은 연안환경에 대한 정보는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한 어업인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다이번 책자가 해양환경 변화와 적조태풍고수온 등 자연재난 대응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과학원은 전남 연안의 해양환경정보를 지속적으로 기록관리하고 어업인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도내 해역 120개소에 어장관측정보 관리시스템구축사업도 추진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