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소 『석굴암, 그 사진』발간
국립문화재연구소 『석굴암, 그 사진』발간
  • 강정오
  • 승인 2020.09.25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굴암 본존불
석굴암 본존불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국보 제24호 경주 석굴암 석굴의 사진자료를 모아 『석굴암, 그 사진』으로 발간하였다.

경주 석굴암 석굴(慶州 石窟庵 石窟)’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세계문화유산이자 국보.

하지만 1970년대 석굴암의 보존을 위해 불가피하게 유리벽이 되어 실제로 그 모습을 보기 어렵다.

석굴암 내부 전경
석굴암 내부 전경

그렇기 때문에 그 공간 안에 직접 들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굴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 본존불과 여러 조각상들의 생생한 사진은 매우 귀중한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이에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문화재 전문사진가 故()한석홍씨가 1981, 1986, 2000세 차례에 걸쳐 촬영한 석굴암 사진(1,172)을 유족으로부터 기증받아 사진집으로 발간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석굴암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석굴암 전실의 사천왕상(다문천, 지국천)
석굴암 전실의 사천왕상(다문천, 지국천)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기증받은 필름을 고화질의 디지털 자료로 변환했으며, 사진 100여 장과 배치도, 설을 곁들여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사진집으로 꾸몄다.

『석굴암, 그 사진』에 담긴 과거의 석굴암 사진은 현재와 미래의 석굴암 보존을 한 기록으로 활용될 것이다.

석굴암의 금강역사상
석굴암의 금강역사상

또한, 최근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문화유산 현장을 찾아가기 어려운 만큼, 이번 사진집은 국민 각자의 가슴 속에 있는 자신만의 석굴암을 다시 꺼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석굴암, 그 사진』은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널리 활용하도록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http://portal.nrich.go.kr)공개할 예정이다.

석굴암 전실의 팔부중상
석굴암 전실의 팔부중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