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교육지원청,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예술치료
강진교육지원청,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예술치료
  • 최영천
  • 승인 2020.09.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은 지난 728일부터 922일까지 강진 관내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일곱 가정을 대상으로우리 가족 마음 톡톡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우리 가족 마음 톡톡프로그램은 강진학습종합클리닉센터와 강진 위스타트글로벌아동센터가 공동으로 기획·운영하였으며, 음악활동과 미술활동이 주가 되는 집단표현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 긍정적인 의사소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운영 목적으로 한다.

우리 가족 마음 톡톡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 운영되었으며, ▲ 소시오그램을 활용한 미술치료 ▲ 관계형성을 위한 음악치료 ▲ Want 나무 그리기를 통한 자신의 욕구 파악하기 ▲ 간이 MBTI, EGO 검사를 통한 우리 가족 성격 알아보기 등의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지도한 나은정 강사는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예술치료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고, 다양한 성공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정립하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 가족 마음 톡톡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이번 가족캠프를 통해 감정과 관련된 경험을 개방하면서 가족 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좋았다. 또한 서로에 대한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수용함으로써 가족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유대감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가치를 깨닫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강진 관내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치료와 미술치료를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사회 여러 유관기관과 연계한 가족단위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