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육지원청, 2020. 원격수업 내실화 공감 토론회 개최
광양교육지원청, 2020. 원격수업 내실화 공감 토론회 개최
  • 최영천
  • 승인 2020.09.02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조정자)826() 중학교 교사 토론회에 이어, 92()부터 3()까지 양일간‘2020. 원격수업 내실화 공감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영상회의시스템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교원 60명이 참여하여 원격수업의 내실화 및 학습격차 최소화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결손 및 학습격차에 대한 학교 현장의 깊은 고민으로 기획되었으며, 문제점 인식과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기획, 진행, 공유의 전 과정이 현장의 교원들이 주축이 되었고, 소분과별 토론이 심도 있게 이루어졌다. 교원의 자발성을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사하였고, 보다 더 깊은 공감을 끌어냈다.

토론 참여자들은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첫째, 흥미 있는 콘텐츠 제작으로 학습의욕 신장하기, 둘째, 수업의 정리부분에 퀴즈를 통해 학생의 학습정도 파악하기, 셋째,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피드백과 보상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학력향상반 운영, 대학생 멘토를 활용한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원격수업 취약계층을 위한 품앗이 돌보미등을 요청하였다.

또한, 원격수업에 적당한 학급 정원 조정, 전교사 노트북 지급, 방과후 원격수업 개설 등의 정책도 제안하였다.

이 토론회에 참여한 김혁 선생님(광양중진초)우리 학교는 환경이 열악하여 학습부진 학생이 많은 편이어서, 항상 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이번 토론회에서 온(오프)라인을 겸하여 학습을 보충하는 방안, 단위 수업에서 피드백을 학생별로 맞춤형으로 하는 노하우를 함께 공감하며 배울 수 있어서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광양교육지원청은 향후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며, 학교별 실천사례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교사들의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