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왕조초등학교, 전통물품 전시회 ‘고물딱지전’ 관람
순천왕조초등학교, 전통물품 전시회 ‘고물딱지전’ 관람
  • 강천웅
  • 승인 2018.11.2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이 살아숨쉬는 가운데 꿈과 상상을 펼치다

순천왕조초등학교(교장 이성금)1119()부터 23()까지 학생들에게 살아 숨쉬는 전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보건실 한 켠에 작은 박물관을 마련하였다.

전시되는 품목은 호롱부터 떡살, 시루까지 지금은 보기 힘든 옛것의 정취를 가득 머금은 전통물품들이다. 이는 모두 정년퇴임을 앞둔 조○○ 보건교사가 지난 10년의 세월동안 수집한 것들이다.

관람을 위해 반별로 보건실에 찾은 아이들은 옹기종기 모여 앉아 ○○ 교사의 큐레이팅을 통해 낯선 전통물건들의 쓰임과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관람을 마친 학생들은 색다른 경험에 저마다 들뜬 소감을 전했다. 3학년 한○○ 학생은 옛날 물건이 이렇게나 많았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고 하였고, ○○ 학생은 도시락통이 옛날에는 마치 신발같이 생겼다며 교과서에서만 보던 전통물품을 실제로 본 것에 대한 신기함을 전했다.

한편 저에게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꿈이 생겼어요.”라고 소감을 전하는 3학년 김○○ 학생처럼 전시 관람을 통해 자연스럽게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에 대해 알고 흥미를 갖게 된 아이들도 있다.

큐레이터라면 흔히 미술관에서 보던 미술 큐레이터를 흔히 떠올리던 아이들은 미술 작품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그 무엇이든 전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번 고물딱지전을 기획한 ○○ 교사는 이번 전시를 통해 보건실을 따뜻하고 이야기가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며 아이들에게 옛것에 대한 호기심과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