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조리과학고등학교 원격(온라인) 학습 어렵지 않아요
전남조리과학고등학교 원격(온라인) 학습 어렵지 않아요
  • 강천웅
  • 승인 2020.05.1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조리과학고등학교(교장 이영철)202049일부터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원격수업을 준비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전남조리과학고등학교에 근무하는 모든 선생님들은 원격학습을 위해 수 차례의 사전 협의 및 원격학습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ICT 교육 연수를 실시하여 원격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또한, 원격학습에 앞서 실습 교과 중심으로 이루어진 직업계고의 어려움인 다양한 컨텐츠 부족으로 수업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하여 전 교원이 합심하여 컨텐츠 제작에 힘을 쏟았다. 이 결과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는 100%였으며 학습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조사되었다.

전남조리과학고등학교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컨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수행 중심 수업으로 운영해 왔는데, 쌍방향 수업은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MEET’ 프로그램을 주로 운영하였고, 컨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위해 대부분 선생님들이 직접 만든 영상을 이용한 파워포인트(ppt)’를 만들어 녹음하는 방식과 '아프리카 티비'를 이용해 실습 동영상을 찍는 등 컨텐츠 제작에 힘을 쏟았다.

과제수행 중심 수업은 선생님이 사전에 만들어 둔 동영상 시청 후 선생님이 제시한 주제를 가지고 집에서 직접 실습한 내용을 사진을 찍어 제출하여 집에서도 조리 기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한 선생님은 김치를 이용한 창작요리 레시피 작성 후 음식 만들기’, ‘우리집 냉장고를 부탁해(냉장고 속 재료를 가지고 음식 만들기)’, ‘서양 조리 레시피 작성을 통한 창업능력 향상 프로그램(서양조리 창작 레시피 작성 후 만들어보기)’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이론 능력과 함께 실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쌍방향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 후 한 학생들은 색다른 수업인 것 같아 재미있게 느껴졌다.’, ‘선생님과 직접 만나지 못하지만 실시간으로 수업을 해 수업하는 동안 학교에 온 기분이었다.’ 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비록 학생들을 오프라인으로 만나 실제로 수업을 하지 못하지만 여러 선생님들의 노력과 학생들의 높은 학구열로 원격학습을 거뜬히 잘 진행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