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군 세종대왕 탄생 623돌 기념 숭모제전 봉행
성군 세종대왕 탄생 623돌 기념 숭모제전 봉행
  • 강정오
  • 승인 2020.05.12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소장 김명준)는 오는 15일 오전 11 기도 여주 세종대왕 영릉(英陵)에서 세종대왕 탄신 623돌을 기념하는 숭모제전(崇慕祭典)을 봉행한다.

숭모제전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는 세종대왕의 탄신일(양력 5.15.)을 맞아 한글 창제를 비롯하여 국방, 과학, 예술 등 여러 방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기리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반 관람객은 참관할 수 없으며, 종친, 유관기관 대표, 한글 관련 단체 등 최소 인원만 초청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간소하게 거행한다.

모제향(崇慕祭享)초헌관(初獻官, 세종대왕유적관리소장)의 분향(焚香)과 헌(獻爵), 축관(祝官)의 축문 낭독, 대통령 명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헌화와 분향 순서로 진행된다.

* 초헌관(初獻官): 종묘 제향 때에 첫 번째 잔을 올리는 일을 맡아보던 제관

* 분향(焚香): 향을 피움, 헌작(獻爵): 술잔을 올림

간소하게 거행하는 기조에 따라 예년과 달리 체험형 부대행사는 생략하되, 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행사를 볼 수 있도록 여주시(여주세종문화재단)와의 협업으로 온라인 생방송을 진행한다. 온라인 생중계에는 최태성역사 강사가 숭모제향 의식을 설명하며 실시간 진행해 참관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의 아쉬움을 달랠 계획이다.

* 온라인 생중계 채널: 여주시 유튜브

또한, 세종대왕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세종대왕 탄신을 기념하여 세종대왕의 자랑스러운 과학 문화재인 해시계 앙부일구의 역사와 구조를 소개하는 조선시대의 해시계와 앙부일구기획전시가 628일까지 개최하고 있다.

참고로, ‘영릉(英陵, 세종과 소헌왕후영릉(寧陵, 효종과 인선왕후)’은 유적 종합정비사업으로 201711월부터 관람을 제한해오다가 26개월만인 이번 숭모제전 다음 날인 16부터 3단계에 걸쳐 관람을 재개하며, 다시 유료입장(성인 500, 25세미만·65 이상 무료)으로 전환된다. 16일부터는 왕의 숲길을 통해 기존에 개방해온 세종대왕릉 능침공간에 향·어로·정자각 등 제향공간을 포함해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내년 숭모제전은 모든 국민이 께 세종대왕의 탄생을 경축하고 애민정신을 되새기는 날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의 진정성을 회복하고 세종대왕의 위업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노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