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 호남 유치위, 입지결정 ‘반대 성명’
방사광가속기 호남 유치위, 입지결정 ‘반대 성명’
  • 강정오
  • 승인 2020.05.1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는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결정과 관련, 세부 평가기준과 배점 공개, 정부여당의 나주 구축 약속 이행 등을 촉구한 입지결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광주 라마다호텔에서 가진 성명서 발표에는 김도종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비롯 박기영이기학최용국이민원 집행위원장과 위원 등 3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나주와 충북 오창 입지 여건을 비교해 문제점을 지적한 후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 나주가 탈락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세부적인 평가 기준과 배점 즉각 공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사광가속기 나주 구축 약속 이행 한전공대와 연계한 방사광가속기 구축계획에 대한 범정부지원위원회 의결과 국무회의 보고 사항 이행 공모과정 재검토 통한 문제점 정정 및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한 나주 구축 등을 촉구했다.

이어 넓고 평탄한 나주는 확장성이 우수하고 최단 시간·최소 비용으로 개발 가능하며, 단단한 화강암으로 이뤄져 안전성 등도 탁월하다국가재난 등 위험에 대비한 분산배치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구축의 최적지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충북 오창은 표고차이가 큰 산악지형으로 부지 정지에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된다개발 시 불가피한 절성토로 인해 부등침하 위험이 높아 시설의 안전과 방사광빔 궤도의 불안전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오창은 인근 대전에 중이온가속기가 내년 완공될 예정이다충청권은 세종시와 정부대전청사, 대덕연구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집중적인 국가 지원으로 범수도권화 됐고, 자생적 발전기반도 이미 구축됐다고 강조했다.

유치위는 이러한 실정에도 이번 공모는 수도권 인접성 등 기득권에 유리한 경제 논리만 앞세워 평가했다접근성을 수도권과 거리로 평가하면, 남해안권은 정부의 시설 배치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해 7월 국가균형발전위 산하 범정부지원위에서 방사광가속기 구축계획을 포함한 한전공대 설립 기본계획을 의결 후 8월 국무회의에 보고했고, 지난 4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나주 구축을 약속했다정부는 정책의 일관성을 지키고, 호남인에 대한 신뢰를 위해 나주에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치위는 앞으로 정부와 정치권에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 확정 과정의 부당성을 적극 설명하는 등 과기부의 유치 결정 철회와 방사광가속기 나주 구축 관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는 호남권 광역단체장을 비롯 현역 국회의원, 21대 총선 후보자, 언론사 대표, 향우회장, 대학 총장, 상공회의소 회장, 과학기술 관련 국책연구기관장 등 200여명으로 구성돼 지난달 9일 출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