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교육지원청, 보배섬 전학공 온라인학습 지원 앞장
진도교육지원청, 보배섬 전학공 온라인학습 지원 앞장
  • 강천웅
  • 승인 2020.04.10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컨텐츠 공동연구, 교사 연수 매뉴얼·자료제작 보급

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민의식)49일 보배섬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하 전학공) 대표자 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온라인 학습지원을 위한 현장 실태 나눔과 전학공 활성화 토론의 자리를 가졌다.

이날 전학공 대표자들은 ‘Jump Up Together! 수업혁신과 보배섬 전문적학습공동체라는 주제의 토론에서 온라인 개학이 시작된 학교 현장에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교사들의 역량강화이며, 이를 위해 전학공을 중심으로 서로를 격려하고 깊이 있는 연구와 실천을 함께 해야 함을 공유했다.

보배섬 전학공은 지난 3, 학교안 21개팀과 학교밖 8개 팀이 선정돼 교육지원청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휴업 중 활동에 대한 운영계획을 보완하고 팀별 전문성을 살려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학교밖 전학공인 보배섬스마트교육팀은, 42일부터 진도교육지원청 온라인학습지원단 JOA(진도온라인교육에이드)의 구성과 운영에 전원 참여해 현재 모든 학교로 찾아가는 원격수업지원연수강사로 활동하는 중이다.

건강 하나! 행복 둘!’ 보건교사 전학공 대표인 석교초 심영림 교사는 보건교사 미배치 학교 선생님들을 비롯한 관내 선생님들과 손소독제 만드는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계획하는 중이라며, “전학공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교사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상담교사 전학공인 한울타리 상담 연구회또한 휴업 종료 이후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공백 기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교실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담활동 매뉴얼과 자료 등을 만들기 위해 두 번째 모임을 갖는 등 온라인 학습 지원을 위한 현장 사례들을 나눴다.

진도초등학교(최인호 교사)는 온라인 개학을 계기로 앞으로는 교사 전문성뿐만 아니라, 교육 활동의 자발성과 유연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전학공 팀별로 좋은 연수나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고 실행하는 등 교사들이 전학공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진도교육지원청은 지역의 공공기관 및 마을학교와 협력해, 확보된 전학공 활동 공간을 안내하고 추후 수요조사를 통해 더욱 적극적인 활동 공간 지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