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 구성·운영
전남도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 구성·운영
  • 강천웅
  • 승인 2020.04.0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 온라인 개학 국면 맞아 효자노릇 ‘톡톡’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국면 속에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최근 학생의 배움과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교원이 함께 연구ㆍ실천하며 성장을 도모하는 2020학년도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을 구성했다.

이는 작년 1,816팀보다 373(20.5%)이 늘어난 것으로, 더불어 함께 배우고 나눠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에 대한 전남 교사들의 열정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배움중심수업 실현 동료 교사와 동반성장 공감과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 집단역량 발휘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 실현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 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전남교육청의 역점시책 사업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배움중심수업 실현을 목표로 공동연구·공동실천·협력배움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성찰·나눔이 이루어지는 학교 내 협력적 수업나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장기간의 휴업과 사상 초유의 온라인개학상황에서 원격수업 국면을 주도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등 그 진가가 드러나고 있다.

안산중학교는 지난달 31() 온라인개학 방침이 발표되자 여수안산중 온라인 수업 연구밴드를 개설해 비타민, 성장통, 톡톡 안산, 체육과 과정중심평가 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가동했다. 이들 4개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서로 학생 교사가 되어 수업 시연을 하면서 온라인플랫폼 1종씩 활용법을 익히고 있다. 이후 최종적으로 1종의 온라인플랫폼을 선정해 43()부터는 각 교과 별 담당교사가 자료를 구축하고 47()까지는 모든 학생을 초대해 이날 실시되는 파일럿 원격수업 테스트 및 49()의 온라인개학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정년이 얼마 남지 않는 교사가 정보부장인 학교도 전 교원이 위두랑, 구글클래스룸, 온라인클래스 등을 자체 연수하면서 온라인개학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미 ZOOM(원격수업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과 온라인 조회 등을 사전 시연한 학교도 있다.

이처럼 전남도내 학교 현장에서는 각 플랫폼 별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학교의 여건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선정해 49일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준비해 가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전남의 한 교사는 매일 새로운 걸음에 두려움도 있었지만 그래도 가야 할 길이기에 어렵지만 함께 배워가다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