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국제교육원 한국어소통이 어려운 학생에게 한국어교육콘텐츠 다국어로 안내
전라남도국제교육원 한국어소통이 어려운 학생에게 한국어교육콘텐츠 다국어로 안내
  • 강천웅
  • 승인 2020.03.27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국제교육원(원장 고미영)은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중도입국학생(외국어서 태어나 자라다가 한국에서 살기 위해 입국한 학생)과 외국인학생을 포함한 다문화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가정에서 한국어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국어교육콘텐츠를 다국어로 안내했다.

전라남도국제교육원은 3월 한 달 간 외국에서 들어온 중도입국학생과 외국인학생 및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다문화학생 중 한국어 소통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17개교 3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컨설팅을 실시했다.

컨설팅은 해당학교 교감, 다문화교육 담당 선생님 그리고 한국어 소통이 어려운 다문화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전문가를 컨설턴트로 위촉하여 운영했다. 컨설팅 내용은 중도입국학생의 학교편입학절차,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안내, 한국어교육방법 안내, 다문화학부모의 가정에서 학생지도 방법 등으로 학생이 학교에서 한국어를 빠르게 익히고 학교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한국어교육컨설팅이 끝나면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학생들은 바로 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지원되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울 수 없는 상황으로 국제교육원은 한국어교육콘텐츠 활용 안내를 한국어를 포함하여 7개 국어로 번역하여 학교에 안내했다.

한국어교육콘텐츠는 두 가지로, 하나는 시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연결되어 베트남어를 비롯하여 15개 언어로 지원되고 있는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학습용 콘텐츠와 다른 하나는 학교의 한국어교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교재로 만들어진 EBS교육방송에서 운영하고 있는두리안콘텐츠이다.

이 두 개의 한국어학습 콘텐츠는 한국어소통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에 편입학하기 전에 그리고 편입학한 후에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 팀장은외국에서 입국하여 전남에 거주하는 만5세부터 17세 학생들이 학교에 편입학하기를 희망 할 경우 가까운 학교에 문의하거나 전라남도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부 640-3331로 연락을 주면 학교에 편입학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국제교육원은 전남으로 이주해온 중도입국학생 및 외국인학생이 우리 학생들과 공평하게 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학생과 학교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한국어소통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에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