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광양항 활성화 등 동부권 현안 집중 논의
전남도, 광양항 활성화 등 동부권 현안 집중 논의
  • 강정오
  • 승인 2019.11.28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28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동부권 실국장 정책회의를 열어 전체 실국장과 함께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등 동부권 핵심 현안과 발전 전략을 구상하고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서부권에 위치한 도청 소재지와의 물리적 거리 극복을 위해 김영록 도지사의 정기회의 개최 지시에 따른 조치로, 지난 5월 이후 두 번째로 열렸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광양만권 활성화 대책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전라남도는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 이에 맞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했으며 최근 김영록 도지사가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해수부장관 등을 잇따라 만나 적극 건의했다.

이와함께 2020년 광양항 항만배후단지가 100% 소진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배후단지도 확보하면서 광양항 인근 세풍산단과 황금산단을 항만 배후단지로 전환해 장기 임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적극 요청했다.

개발이 완료돼 즉시 사용 가능한 세풍산단 1단계(33) 부지를 정부에서 매입하도록 협의 중이며, 부지 매입비 25억 원을 2020년 정부예산에 반영토록 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국회 예산심의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같은 전라남도의 전략이 현실화되면 3.3(1)98만 원대의 높은 분양가로 분양이 저조한 세풍·황금산단이 3.3850원의 저렴한 임대가로 최장 100년 간 안정적으로 장기 임대할 수 있어 광양만권 전체의 획기적 활성화 전기를 맞게 될 전망이다.

또한 광양항의 선박 항로가 비좁아 선박 하역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안전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율촌2산단 앞 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과 여천항로의 확장 준설, 광양항 기존 컨테이너 부두에 최고 수준의 자동화항만(4선석) 구축 등 활성화 방안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이를 통해 광양항을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육성하고 2040년 총 물동량 5t 달성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10대 항만으로 도약시킨다는 복안이다.

김 지사는 정책회의에서 동부권은 전남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 발전과 도약에 가장 중요한 중심축이라며 광양만권을 비롯한 동부권 발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여수~익산 간 전라선 고속철도와 EMU 정비기지 구축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 광주~고흥 간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망의 국가계획 반영 등에도 총력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김 지사는 마이스산업의 밑거름이 될 여수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해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주도하거나, 민간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다각적 대안을 정부와 중점 협의하고, 경남도와 힘을 모아 ‘2022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를 여수에 반드시 유치하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순천·여수·광양만권에 철강·석유화학 중심의 고부가·경량소재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경량화·내구성 강화 대체 소재를 중점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회의 직후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을 만나 여수·광양항 활성화 방안을 심층 협의하고, 전라남도에서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역으로 집중 건의 중인 세풍산단을 방문해 관계자와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