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울산광역시ㆍ울주군과 반구대 보존 위한 업무협약 체결
문화재청, 울산광역시ㆍ울주군과 반구대 보존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강정오
  • 승인 2019.09.0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 울주군(군수 이선호)9 오후 4시 울산암각화박물관 야외광장에서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세계유산 등재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국보 제285호인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암각화로 배를 타고 고래를 잡는 모습과 고래의 다양한 종류까지 구별할 수 있게 표현한,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선사미술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학술세미나, 국제심포지엄 등을 통해 세계적인 암각화 전문가들은 물론, 관련 기관들도 세계유산으로서의 탁월한 가치를 인정한 세계적인 문화유산이다.

이번 협약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의 지속가능한 보호와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상호협력 및 울산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대체수원 확보와 관련하여 세 기관이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자리다.

주요 내용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 울산시 대체수원 확보 협력,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구성, 반구대 암각화 주변 관광자원화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암각화 주변을 문화와 역사, 자연이 어우러진 관광 명소로 육성하기 위하여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하여 문화재청, 울산시, 울주군 기관의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세계유산 등재추진위원회구성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업무협약이 암각화가 침수와 노출이 반복되는 환경에서 벗 수 있는 보존·리의 근본방안을 찾고, 울산시의 식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1971년 최초로 발견된 반구대 암각화(해발 53~57m 위치)1965년 준공된 사연(해발 60m)의 담수로 인해 매년 침수와 노출이 반복되면서 보존·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반구대 암각화의 침수 방지를 위하여 울산광역시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적극적인 협조로 20148월부터 사연댐 수위를 해발 52m 이하로 수위 관리를 하고 있으며, 사연댐 수위조절로 인한 부족한 식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범정부적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0194월에는 낙동강 물 문제 해결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 관련 관계기관(국무조정실, 환경부, 문화재청,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대구시, 구미시)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합의문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시 물 문제 해결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화재청·울산광역시·울주군은 반구대 암각화, 천전리 각석 등 대곡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세계유산 등재를 통하여 전 세계인이 함께 보존하고 즐기는 명소로 자리매김하여 반구대 암각화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