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교육지원청, 담양마을학교 네트워크 활성화로 프로그램 강화
담양교육지원청, 담양마을학교 네트워크 활성화로 프로그램 강화
  • 강천웅
  • 승인 2019.08.13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마을학교 이제는 프로그램 강화로 행복한 아이들을 UP GO

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 20186곳의 마을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1912곳으로 확대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학교를 품고, 교육이 다시 지역을 살리는 담양만의 특색 있는 마을학교의 기틀을 다져왔다. 지역사회의 배움돌봄 환경 구축과 다양한 형태의 마을학교를 발굴 지원함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와 작은 학교를 살리는 담양만의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마을학교 프로그램의 질적 강화와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담양마을학교 포털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담양 마을학교 12곳의 교육 프로그램과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쉽게 볼 수 있도록 담양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SNS 밴드에 정보를 제공하여 배움돌봄이 필요한 관내 학생 및 학부모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협의체인 꿈꾸는 마을학교중심으로 마을학교 간 프로그램 상호 협력 운영, 우수사례 공유,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 등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고, 지역 대표 축제인 대나무축제기간 동안 마을학교 자체적으로 홍보 부스를 운영하여 마을학교의 장점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소개하였다.

2년 동안 담양마을학교의 확대와 정착에 치중하였다면 이제는 마을학교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과 강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하반기에는 인접 마을학교 간 프로그램 공동 운영, 우수 프로그램 운영 사례 발표 및 마을학교 강사 역량강화 연찬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담양교육지원청 이정희 교육장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속담처럼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소통하며, 마을활동가를 적극 발굴 육성하여 마을학교의 내실화에 노력할 것이며, 정기적인 마을학교 운영자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협의회를 통해 정보 공유와 마을학교 성과 발표회 등으로 담양마을학교의 프로그램 강화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